질 출혈 부정출혈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오늘은 질 출혈 부정출혈 즉 하혈의 원인과 증상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부정출혈이란 무엇일까요?
생리할 때가 아닌데 팬티에 피가 묻어나거나 갈색 냉이 묻어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처럼 생리 기간이 아닐 시에 생기는 질 출혈을 하혈 또는 부정출혈이라고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생리주기는 24~38일 사이로 4~8일간 지속되며 출혈의 양은 50~80ml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정출혈은 여러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출혈량과 기간도 개인마다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정출혈은 질과 자궁을 포함한 생식기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해부학적으로 이상이 없는 경우에 발생하는 일도 많습니다.
검사 결과 산부인과 질환이 발견되지 않더라도 부정출혈은 우리 몸이 보내는 건강 이상 적신호와 마찬가지 이므로 생활습관 및 건강에 대하여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할 것입니다.

질 출혈 부정출혈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최근에는 화이자나 모더나 등 백신 부작용에 의한 사례도 적지않게 보고 되었는데요.
부정출혈은 크게 기질성 자궁출혈과 기능성 자궁출혈로 나뉠 수 있습니다.
- 기질성 자궁출혈
자궁이나 난소의 다양한 질환으로 인하여 부정출혈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기질성 자궁출혈을 유발하는 질환으로는 자궁 및 난소의 종양과 골반염, 자궁내막증식증, 자궁 근종 등 매우 다양합니다.
성교 후에 출혈이 나타났을 경우에는 자궁폴립, 자궁경부암, 자궁경부미란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으며 이 밖에도 자궁외 임신과 태반용종, 유산, 잔류태반 등 임신과 관련한 부정출혈 증상일 수 있습니다.
또 항고응제나 자궁 내 피임장치 등에 의해서도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기능성 자궁출혈
부정출혈의 약 75%로 나타나는 여성호르본 분비의 불균형입니다.
기능성 자궁출혈은 특별한 원인과 질환 없이 간혈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질출혈이며 주로 초경 이후에 사춘기와 폐경에 임박한 여성, 가임기 여성에게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주요한 원인으로는 과로와 무리한 다이어트, 과도한운동, 스트레스 등이 있으며 약물 복용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 또한 주요 증상의 원인 중 하나 입니다.
출혈량이 많지 않아도 부정출혈이란 그 자체만으로도 호르몬 불균형과 자궁 건강 저하를 의미하므로 조기에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백신을 접종한 여성들에게서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졌거나 질 출혈이 생겼다는 부작용 관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직접적인 호르몬에 영향을 줬다기 보다는 면역 반응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대개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해도 하혈이 계속 되는 등 심각한 증상으로 이어진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할 것입니다.

질 출혈의 기타 원인
임신 초기인 경우나 유산기가 있는경우, 자궁외 임신 등 비정상적인 임신인 경우가 있습니다.
그외에도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거나 인삼 및 한약의 복용이 에스트로겐 활성도에 영향을 미쳐서 질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갑상선기능항진증 및 갑상선기능저하증, 당뇨 등 내분비 질환때문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의 용종과 콘딜로마, 헤르페스, 자궁내막증식증,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등으로 인하여 질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 출혈 치료는 원인을 찾아서 출혈을 억제하고 재발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구체적인 원인 질환이 없는 기능성 자궁 출혈일 경우에는 호르몬 요법을 시행해서 호르몬을 균형적으로 정상 유지 시키며 생리가 규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유도해줍니다.
생리양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자궁내막에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 용종의 경우 내시경으로 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호르몬 치료로 진전이 보이지 않거나 출혈이 심할 경우에는 자궁 절제술을 시행 할 수 도 있습니다.
오늘은 질 출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부정출혈은 치료와 함께 평소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호르몬 분비를 정상적으로 유지해주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